비교과소개 Extra-curricular Program Integration Support Center
  • HOME
  • 비교과소개
  • POP-TWICE 비교과 통합 운영체계 소개

POP-TWICE 비교과 통합 운영체계 소개

POP-TWICE
(두배로 튀어오르다)

교과 이수를 통해 습득된 능력 및 핵심역량을 2배 이상 도약시키고자 하는
비교과 프로그램의 목표 표현

POP-TWICE 체계 정의
  • 역량중심교육과정
  • 학생 역량 Build-Up을 위한 POP-TWICE 비교과 통합 운영 체계
  • 대학핵심역량
    미래핵심지식중심
    교양교육과정
  • 전공핵심역량중심
    전공교육과정
  • POP 운영체계 : 교과 특성에 따른 연계 시점별 비교과 지원 체계
  • Pre-Subject
  • On-going Subject
  • Post-Subject
  • Teaching
  • Web
  • Immersion
  • Contribution
  • Experience
  • TWICE 운영 체계 : 교과 특성에 따른 운영 형태별 비교과 지원 체계
    • 교수 튜터링
    • 학생 튜터링
    • 온라인 활용 학습
    • 프로젝트 수행
    • 실험(습) 활동
    • 지역사회 기여 활동
    • 지역사회 봉사 활동
    • 경험·실천 중심 활동 수행

※ POP-TWICE : 교과 연계 비교과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학생의 역량과 잠재력을 2배 이상 도약시킴

설계 목표
  • 교과과정을 보완하여 수행될 수 있는
    비교과 프로그램의 체계 구축
  • 전공의 체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
    유연한 비교과 프로그램 형태 설계
  • 가능한 모든 형태의 비교과 프로그램
    수용하기 위한 체계적인 틀 고안
운영 시기에 따른 POP체계
  • Pre-Subject
  • On-going Subject
  • Post-Subject
  • 이전 학기
  • 기준 학기
  • 이후 학기
  • 방학
  • 방학
  • 전공·교양 교과 개설 시기
운영 형태에 따른 TWICE 체계
  • 학습을 통한 역량강화
  • 문제해결 역량강화
  • 적용적 역량강화
  • Teaching
  • Immersion
  • Contribution
  • Web
  • Experience
  • 온라인 교육을
    포함하는 튜터링
  • 이론과 실습을
    병행
  • 온라인 교육과
    실습을 병행
  • 프로젝트를 통해
    지역사회 현안 해결
  • 현장 기반
    프로젝트 수행
  • 현장요구에 기반한
    지역사회 기여